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곰피데치기 곰피 효능 겨울 봄에 먹는 곰피
    하루하루_음식과 문화... 2024. 3. 21. 23:43

    시장에 갔더니 두툼한 뭔가가 쌓여 있었습니다. ‘미역인가? 아니, 다시마인가?’ 하고 생각하며 다가갔습니다. 그런데 뭔가 미역과도 다르고 다시마와도 다릅니다. 주인 아주머니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미역도 다시마도 아닌 ‘곰피’였습니다. 어떻게 조리해서 먹는 것인지 조리 방법까지 찬찬히 전수받고 왔습니다.

     

    곰피와 초고추장

     

    곰피를 데쳐서 먹기 위해 필요한 재료

    곰피, 고추장, 식초, 참기름, 참깨 약간, 소금 2숟가락

     

    곰피를 데치는 방법

    1. 곰피를 물에 잘 씻어 놓습니다.

    큰 그릇에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문질러 가며 깨끗하게 씻습니다.

    밑동 쪽의 고무줄을 처음에는 풀지 말고 나중에 풀어 씻어 주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2. 냄비에 물을 올리고 물이 끓으면 곰피를 넣어 살짝 데칩니다.

    데칠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색깔이 더 파래져서 좋습니다. 곰피를 꺼내 찬물에 헹굽니다.

     

    3. 초고추장을 만듭니다. 고추장에 식초를 넣어 잘 섞습니다.

    참기름을 약간 넣어 주면 고소합니다. 마지막에 참깨를 솔솔 뿌려 주면 더 고소해집니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곰피를 잘라 줍니다.

    5. 접시에 곰피를 담고 초고추장을 곁들여 내놓습니다.

     

    고무줄이 묶여 있는 곰피

     

    곰피 효능

    곰피에는 요오드 등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사람의 몸에 좋습니다. 무기질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이지요. 최근에는 노화를 막아 주는 물질까지 발견되어 더욱더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이 해조류에 눈길이 점점 더 가고 있습니다.

     

     

    데쳐서 초록빛이 된 곰피

     

     

    곰피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저는 그동안 잘 몰랐었습니다.

    곰피는 다시마목 미역과의 다년생 대형 갈조류입니다. 갈조류는 녹갈색 또는 담갈색을 띠며 한류의 깊은 곳에서 살고 있는 해조류이지요. 곰피는 1년만 살아가는 1년생 해조류와 달리 여러 해 동안 생존하는 생활력 강한 해조류입니다. 더욱이 살아가는 내내 광합성을 해서 바닷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한몫을 톡톡히 하며 ‘바다의 숲’으로도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곰피는 우리나라 동해안의 포항에서 부산, 남해안 여수 지역까지 깊은 바닷속의 바위에 붙어서 자랍니다. 원기둥 모양의 줄기를 자랑하며 바닷속에서 여러 곰피들이 뒤엉켜서 큰 무리를 이루며 자란다고 합니다. 왜 곰피라는 이름이 붙었는지도 알고 싶었지만 끝내 알아 내지 못했습니다.

     

    곰피의 잎을 자세하게 살펴보니 재미있게도 대나무잎 모양입니다. 그리고 밑동은 쐐기 모양이네요. 잎면에는 자글자글 주름이 가득 잡혀 있고 잎의 가장자리에는 삐죽삐죽한 톱니가 있습니다.

    이러한 곰피는 여름철 양식장에서도 인기 있는 존재입니다. 여름철에 양식을 통하여 전복의 먹이로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가지런히 잘라 놓은 곰피

     

     

    잘 보세요. 처음에는 갈색입니다. 하지만 살짝 데치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곰피의 맛은 또 어떤가요? 새롭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잘근잘근 씹히는 맛이 독특합니다. 조금 떫은 맛까지 나는 듯하더니 더욱이 쌉싸름하기까지 합니다. 우리나라 동해안의 특산물인 곰피와 함께한 행복한 식사였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