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딸기의 효능 제철 봄 딸기라떼
    하루하루_음식과 문화... 2024. 3. 22. 19:43

    살짝 둘러보려는 가벼운 마음으로 마트에 갔습니다. 그랬더니 딸기를 할인 판매하고 있는 것이 아니겠어요? 바나나만큼이나 딸기도 좋아하는데 그동안 너무 비싸서 늘 살까, 말까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할인을 한다니, 더 이상 망설일 필요가 없었습니다. 딸기에 대한 '보복 심리'였을까요? 이 말은 다소 무서우므로 '보상 심리'라는 말로 바꿔 봅니다. 이 귀한 딸기를 어떻게 먹을까 행복한 고민을 합니다.

    딸기를 그냥 씻어서 먹을까요? 우유에 넣어 딸기라떼로 마셔 볼까요? 쓸데없는 고민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먹고 마시든지 모두 다 행복할 테니까요.

     

     

    행복한 딸기

     

    딸기라떼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

    딸기, 우유 1컵, 설탕(선택 사항입니다.), 딸기잼(선택 사항입니다.)

     

    딸기라떼를 만드는 법

    딸기를 잘게 썰거나 으깹니다.

    잘게 썰거나 으깬 딸기를 넣고 우유를 부어 줍니다.

    저마다의 선택에 따라 설탕이나 딸기잼을 첨가해 줍니다.

     

    딸기의 효능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이 비타민으로 인하여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항산화’란 산화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완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딸기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딸기는 열량이 낮아서 몸무게를 조절하는 데에도 한몫을 하지요.

     

     

    딸기라떼의 달달함을 위해 달콤함을 더 즐기고 싶으시다면 설탕 또는 딸기잼을 넣어 주세요. 하지만  저는 일단 설탕, 딸기잼을 넣지 않습니다. 저는 제 힘이 닿는 데까지 딸기 자체의 단맛으로 버틸 것입니다. 때로는 딸기를 그대로 퐁당 넣어 우유와 함께 마시기도 합니다. 그러면 딸기라떼라고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겠지요?

    그래도 딸기 하면 뭐니 뭐니 해도 제철 딸기 봄 딸기이지요. 딸기를 그냥 씻어서도 먹고 우유에 넣어 딸기라떼로도 마시고 견과류를 넣어 영양식으로도 마셔 봅니다. 땅콩, 호두, 건포도 같은 견과류까지 넣으면 근사한 딸기라떼 영양식이 됩니다. 만족스러운 포만감과 영양을 위하여 견과류를 넣어 드시는 것도 생각해 보세요.

     

     

    저만의 딸기라떼 영양식

     

     

    옛날 옛적에 사람들은 한겨울에 딸기를 먹지 못했습니다. 어린 시절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던 여러 전래동화가 있습니다. 그 전래동화들 가운데에서도 아버지를 극진히 위하는 한 효자의 이야기가 있지요. 효자는 악랄한 사또의 손아귀에서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한겨울의 깊은 산속에서 산딸기를 찾아 고군분투합니다. 매서운 겨울 추위를 무릅쓰고 산속을 헤매며 산딸기를 찾으러 다니던 효자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어린 시절, 가족과 함께 딸기밭에 가서 딸기를 먹은 기억도 떠오릅니다. 요즈음처럼 비닐하우스에서 딸기를 재배하는 것이 아니라, 제 기억으로는 당시에는 파란 하늘 아래에서 딸기가 마음껏 자라는 형태였습니다. 딸기밭 한가운데에 운치 있게 자리 잡은 원두막에 둘러앉아 농부 아저씨가 허름한 바가지에 한 아름 따다 주신 딸기를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그런데 어렴풋하게 떠오르는 또 한 가지 기억이 더 있습니다. 바로 딸기를 설탕에 찍어 먹은 것입니다. 깜빡했습니다. 딸기는 생각과는 다르게 당도가 그리 높지 않은 과일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