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구마전, 고구마부침 부치는 방법, 고구마튀김 만들기
    하루하루_음식과 문화... 2024. 3. 13. 23:59

    때로는 간식 대용으로 때로는 식사 대용으로 매우 유용한 채소가 있습니다. 옛날부터 가난하고 배고픈 백성들의 배를 채워 주어 왔던 고마운 구황 작물입니다. 지금도 사람들의 배고픔을 달래 주는 기특한 작물이지요. 바로 고구마입니다. 저도 고구마를 즐겨 먹습니다. 집에 고구마를 늘 준비하여 놓습니다. 그런데 고구마를 그때그때 먹을 수 있도록 조금만 사자니 가격이 비쌉니다. 고구마의 양을 많이 해서 사거나 상자째 사면 훨씬 저렴합니다. 그래서 고구마를 많이 싸게 사면 참 흐뭇합니다. 하지만 많이 사 놓으면 어느 순간 상해 버려서 보관이 어렵다는 점이 늘 마음에 걸립니다. 상하기 전에 얼른 먹으려고 애씁니다. 하지만 삶아 먹고 쪄서 먹고 구워 먹는 것도 한계에 다다릅니다. 고구마에게는 미안하지만, 어느덧 고구마가 처치가 곤란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럴 때 고구마전을 부쳐 보기로 했습니다.

     

    고구마전, 고구마부침을 부치는 데에 필요한 재료

    고구마, 밀가루 또는 부침가루 1, 찬물 1~1.5, 소금 약간, 식용유

     

    고구마전, 고구마부침을 부치는 방법

    1. 고구마를 0.7센티미터 정도로 길쭉한 원 모양으로 잘라 줍니다. 너무 두꺼우면 잘 익지 않으므로 두께를 알맞게 잘라 주세요.

    2. 찬물을 넣어 부침가루를  반죽합니다. 찬물로 반죽하면 고구마전이 더욱더 바삭바삭해집니다.

    밀가루인 경우에 소금을 약간 넣어 잘 저어 줍니다.

    3. 잘라 둔 고구마를 넣어 반죽을 묻힙니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묻힌 고구마를 넣습니다.

    5. 고구마를 뒤집어 가며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쳐 줍니다. 식용유의 양을 좀 더 많이 하셔서 튀기듯이 요리하시면 고구마튀김이 됩니다.

    프라이팬 위의 고구마전들

     

    * 고구마전이 잘 익었는지 알아보려면 젓가락으로 살짝 찔러 봅니다.

    * 잠깐 눈을 돌린 사이에 고구마전이 약간 탈 수도 있으므로 신경 써 주세요.

    잠깐 한눈판 사이에 살짝 탄 고구마전까지, 나란히 담긴 고구마전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식이 섬유도 많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고구마를 손에서 놓을 수 없게 하는 장점은 고구마가 체중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점이지요. 예전에 감자보다 고구마가 더 체중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감자보다 달달한 맛이 있어서 고구마가 더 칼로리가 높고 살을 찌게 할 줄 알았거든요. 고구마에 대하여 큰 오해를 했습니다.

     

    고구마를 잘 보관하는 방법

    고구마를 보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람이 잘 통하고 어두우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고구마를 냉장고에 보관하지는 않지요. 고구마를 보관할 장소의 실내 온도는 12~15도 정도가 알맞다고 합니다. 보통 베란다가 고구마가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고구마전이 되어 줄 고구마들

     

    요즈음 고구마는 고구마 자체로 먹기에도 좋고 다양한 요리나 음식의 재료로도 쓰이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입으로 호호 불며 먹는 군고구마의 계절이 지나가고 있는 겨울의 끝자락이자 봄의 시작점에서, 혹시나 고구마가 아직도 상자 속에 많이 남아 있다면, 또는 찌고 삶아 먹는 데 지쳤다면 고구마전이 좋은 방법이 되어 주지 않을까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