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나무 종류 꽃가루 송화가루 송홧가루 반송여행 2024. 5. 6. 04:10
여러 가지 나무 가운데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나무’ 하면 어떤 나무들이 있을까요? 어느 설문 조사 기관에서 사람들에게 물어보며 조사해 보았더니 맨 처음 사람들이 꼽은 나무가 바로 소나무였다고 합니다. 그 뒤를 이어서는 은행나무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저도 물론 소나무를 좋아한답니다.

소나무의 숲 소나무는 우리나라의 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수원 팔달산에서도 소나무를 많이 만나 볼 수 있지요. 소나무는 강인하고 끈질긴 생명력으로 우리나라 산 곳곳에 자리 잡아 왔습니다.

소나무의 껍질 소나무의 껍질을 자세히 뜯어보며 어루만져 보았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만져 보면 거칠거칠합니다. 이 소나무의 나무껍질은 먹을 것이 부족하던 옛날에 귀중한 식량이었습니다. 옛날에는 풀뿌리와 나무껍질로 배고픔을 달랬다고 하지요. 정확히 말하면 소나무의 속껍질인 송기를 벗겨서 먹거나 쌀가루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었다면 쌀가루와 같이 섞어서 죽을 끓여서 먹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을 위하여 이렇게 귀중한 나무껍질을 내주다니, 참 고마운 소나무입니다.

솔방울들 솔방울들이 땅바닥에 떨어져 있었습니다. 솔방울은 소나무의 열매 송이입니다. 둥그스름한 타원형의 모양에 겉면은 잔비늘들이 조각조각 겹겹이 채워져 있습니다. 그 잔비늘들 사이사이에 씨가 들어 있답니다.

소나무의 꽃 살짝씩 불어오는 봄바람에 송홧가루(송화가루)가 날립니다. 국어사전에 표준어로 올라 있는 말은 송홧가루랍니다. 송홧가루는 소나무의 꽃가루를 뜻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소나무의 수꽃의 꽃가루이지요. 송홧가루는 노란 빛에 달착지근한 독특한 향기가 납니다. 그래서 다식이나 송화주, 송화송편, 송화강정 등 여러 가지 음식의 재료로 쓰입니다.
또한 송홧가루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피곤한 몸을 회복시켜 주거나 노화를 늦추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답니다.

반송 경기도청 옛 청사에 가면 독특한 소나무 한 그루를 만날 수 있습니다. 어떤 소나무일까요?
팔달산 둘레길을 걷다가 내려와 경기도청 옛 청사를 지날 때 뭔가 독특한 나무가 눈에 띄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나무인지 호기심이 생겨서 다가가 보았습니다. 나무 안내판을 읽어 보니 소반 반(盤), 소나무 송(松) 반송(盤松)이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이 나무가 소나무라니 신기했습니다. 반송은 일반적인 소나무와는 달랐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소나무는 하나의 줄기로 위쪽으로 하늘을 향해 쭉쭉 뻗어 나갑니다. 그런데 이 소나무는 맨 아래에서부터 여러 줄기로 갈라져서 넓게 퍼져 있었습니다. 소나무의 윗부분은 둥그스름한 모양이었습니다. 우산 모양 같아 보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왠지 이 나무는 소나무가 아닌 다른 외계의 나무 같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나무의 이국적인 모습에 마치 다른 세계로 날아간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반송은 높이가 그리 높지 않고 가지가 위쪽이 아닌 옆쪽으로 넓게 퍼져 나간 소나무라고 합니다. 옛날부터 고궁의 정원을 아름답게 꾸미는 용도로 많이 심어졌다고 합니다.

소나무들 내친김에 소나무의 여러 가지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바닷가에서 자라는 소나무는 해송입니다. 곰솔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춘양목이라는 소나무도 있습니다. 춘양목이라는 이름은 영동선에 자리 잡은 춘양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직후에 춘양역에서 많이 가져온 나무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춘양목을 정식으로 부르는 이름은 금강소나무입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대표적인 소나무과의 나무는 무엇일까요? 바로 미송(美松)입니다. 다만, 미송은 소나무‘과’에는 속하는 나무이지만 소나무와 ‘속’은 다르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소나무를 이리저리 살펴보고 송홧가루의 쓰임새와 효능에서 반송과 소나무의 종류까지 소나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역 카페 AK플라자 밀크홀1937에서의 한때 (5) 2024.11.08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역 카페 ak플라자 공차에서 향기로운 차 한잔 (2) 2024.11.07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화성 팔달산 둘레길 애기똥풀 봄꽃 꽃말 효능 야생화 (0) 2024.05.03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화성 팔달산 둘레길 불두화 꽃말 야생화 (0) 2024.05.02 수원 가볼만한곳 팔달산 둘레길 서장대 목단화 모란 야생화 (0) 2024.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