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화성 팔달산 둘레길 애기똥풀 봄꽃 꽃말 효능 야생화여행 2024. 5. 3. 13:29
산에서도 길에서도 마을 주위에서도 볼 수 있는 노란색 꽃이 있습니다. 이번에 수원화성 둘레길을 걷다가도 만났습니다. 옛 경기도청 청사 입구에서 걷다가 청사 입구와 수원 시민회관 사이에 난 작은 오솔길로 이제 막 들어서는 초입에서 보았답니다. 이 노란색 야생화는 어떤 꽃일까요?

수원화성 둘레길에서 만난 애기똥풀 애기똥풀의 이름
바로 애기똥풀의 꽃이었습니다. 애기똥풀은 쌍떡잎식물이고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입니다. 애기똥풀이라는 이름이 참 귀엽습니다. 이 이름은 애기똥풀의 가지나 잎을 자르거나 꺾으면 노란색의 유액이 나오는 데에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이 노란색의 유액이 아기의 똥 같아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정말로 애기똥풀의 가지에서 아기의 똥 같은 즙이 나오는 것일까요? 저도 그동안 글로만 읽고 이야기로만 들어서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애기똥풀에게 정말 미안하지만 살짝 잘라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정말 그렇더라고요. 정말로 샛노란 즙이 나옵니다. 그 선명한 노란색에 깜짝 놀랐습니다.

애기똥풀의 샛노란 즙 애기똥풀은 애기똥풀이라는 이름 외에도 까치다리, 씨아똥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약초로서의 이름은 백굴채(白屈菜)랍니다.
애기똥풀의 이름을 확인하려다가 샛노란 즙이 조금 손에 묻었습니다. 얼른 닦았는데 완전히 지워지지 않더라고요. 왠지 걱정이 되었는데 피부에 해를 주지 않을 테니 괜찮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애기똥풀은 천을 노랗게 물들이는 천연 염료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애기똥풀 애기똥풀에 전해 오는 이야기와 애기똥풀 꽃말
애기똥풀의 꽃말이 참 애틋합니다. ‘어머니의 지극한 정성과 사랑’, 또는 ‘몰래 주는 사랑’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애기똥풀에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옛날 옛적에 어느 산속에 눈을 뜨지 못해 앞이 보이지 않는 아기 제비가 엄마 제비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아기 제비가 늘 안쓰러웠던 엄마 제비는 어느 날 길을 나섰습니다. 아기 제비의 눈을 낫게 해 줄 약초를 찾아 나선 것입니다. 얼마 전, 엄마 제비는 애기똥풀의 즙을 아기 제비의 눈에 발라 주면 앞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온 산속을 찾아 헤매며 갖은 고생을 한 끝에 마침내 엄마 제비는 애기똥풀을 찾아 냈습니다. 하지만 애기똥풀의 옆에는 애기똥풀을 지키고 있는 무서운 뱀이 혀를 날름거리고 있었습니다. 엄마 제비는 아기 제비의 눈을 낫게 할 애기똥풀을 구하기 위해 뱀과 용감하게 맞서 싸웠습니다. 하지만 결국 뱀의 힘에 당해내지 못하고 쓰러져 그만 목숨을 잃고 말았습니다. 비록 엄마 제비는 목숨을 잃고 말았지만 목숨을 걸고 애기똥풀을 구한 덕분에 아기 제비는 앞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엄마 제비와 아기 제비의 이야기에서 애기똥풀의 꽃말이 붙여졌습니다.
어머니의 지극한 정성과 사랑이라니, 몰래 주는 사랑이라니, 애기똥풀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됩니다.

샛노란 꽃 애기똥풀의 효능
이렇게 슬픈 꽃말을 가지고 있는 데다 작디작고 가냘퍼 보이는 애기똥풀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진정을 시키는 데에나 마취를 하는 데에 효능이 있어서 약으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통증이나 기침을 멎게 하는 데에 효과가 있고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독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애기똥풀 밭 애기똥풀의 노란 꽃은 늦은 봄에 늦은 여름까지 피어 있을 거예요. 봄이 조금 지나가더라도 수원화성 둘레길이나 여러분이 사는 곳의 길가나 풀밭에서 볼 수 있을 거예요. 늦은 여름까지 핀다는 말을 되새겨보며 애기똥풀의 꽃이 빨리 지면 어쩌나 하고 걱정했던 마음을 다독였습니다. 애기똥풀의 꽃이 오래 핀다고 하니, 조급했던 마음이 그나마 조금은 가라앉습니다. 아기 제비를 구한 애기똥풀이 오래오래 피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역 카페 ak플라자 공차에서 향기로운 차 한잔 (2) 2024.11.07 소나무 종류 꽃가루 송화가루 송홧가루 반송 (0) 2024.05.06 수원 가볼만한곳 수원화성 팔달산 둘레길 불두화 꽃말 야생화 (0) 2024.05.02 수원 가볼만한곳 팔달산 둘레길 서장대 목단화 모란 야생화 (0) 2024.05.01 수원 가볼만한곳 팔달산 둘레길 서남각루 화양루 (0) 202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