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튜니아 피튜니아 꽃과 잎, 특징, 꽃말과 의미
    여행 2024. 11. 15. 22:08

    며칠 전, 하천길에서 산책을 하다가 색깔이 아주 선명하고 예쁜 꽃을 보았습니다. 그 꽃들은 길거리를 눈부실 정도로 환하게 밝혀 주고 있었습니다. ‘이 꽃은 무슨 꽃일까?’ 하는 꽃에 대한 호기심이 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꽃의 이름은 무엇인지, 이 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차근차근 알아보니 바로 페튜니아(petunia)라는 꽃이었답니다.

     

    페튜니아, 피튜니아, 페츄니아

     

     

     

    페튜니아의 이름

    페튜니아(petunia)의 사전상 올바른 표기는 피튜니아라고 합니다. 하지만 왠지 피튜니아보다는 페튜니아라는 이름이 더 입에 잘 붙고 익숙한 것 같았습니다. 페츄니아라고도 많이 부르지 않나요?

     

    페튜니아의 색깔

    페튜니아는 여러 가지 색깔의 꽃으로 핀다고 합니다. 보라색, 노란색, 빨간색 분홍색 등 다양한 색깔을 띤다고 하네요.

     

    페튜니아꽃의 모양

    페튜니아의 꽃 모양은 종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꽃잎은 아주 넓습니다. 한가운데로 갈수록 색깔은 더욱더 선명하고 뚜렷해졌습니다.

     

    페튜니아꽃, 피튜니아꽃, 페츄니아꽃

     

     

     

     

    페튜니아의 향기

    페튜니아꽃의 향기를 맡아 보니 향기가 매우 강했습니다. 마치 꽃 향수 같았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사실을 더 알게 되었습니다. 저녁때가 되면 페튜니아꽃의 향기가 더욱더 진해진다고 합니다. 마침 어스름 저녁때라서 향기가 더욱 진하게 느껴졌나 봅니다. 정말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페튜니아가 좋아하는 환경

    그렇다면 페튜니아는 어떤 곳에서 잘 자랄 수 있을까요? 페튜니아가 좋아하는 환경은 어떤 환경일까요?

    일단 페튜니아는 햇볕을 좋아합니다. 따사로운 햇볕이 잘 드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고 해요. 그리고 물이 잘 빠지는 배수가 잘 되는 곳을 좋아하지요. 따라서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무럭무럭 자란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곳에서는 전혀 살지 못하는 것은 아니에요. 다양한 기후에서도 잘 적응해서 살거든요. 한마디로 페튜니아는 적응력이 뛰어난 식물이랍니다.

     

    페튜니아꽃의 개화 시기

    페튜니아꽃은 여름철에 핍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름철에 잠깐 피었다가 바로 꽃이 지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꽃이 핀다고 해요. 그래서 꽃을 잘 돌봐주면 오랜 시간 동안 페튜니아꽃을 감상할 수가 있답니다.

     

     

     

    페튜니아 잎, 피튜니아 잎, 페츄니아 잎과 줄기

     

     

     

    페튜니아의 잎과 줄기

    페튜니아의 잎은 일반적으로 기다랗게 둥근 타원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가장자리는 부드럽게 마무리되어 있고요. 색깔은 짙은 녹색입니다. 잎의 표면과 줄기를 자세히 보세요. 그럼 잎의 표면과 줄기에 미세한 털들이 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잎은 줄기에서 대칭을 이루면서 다닥다닥 나 있어서 풍성한 느낌을 준답니다.

     

    페튜니아 꽃말의 의미

    페튜니아는 보통 사랑, 기쁨, 행복, 그리고 우정과 존경 등 다양한 꽃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족이나 친구, 또는 연인에게 사랑이나 애정 어린 마음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꽃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꽃의 색깔에 따라 의미가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빨간색 페튜니아꽃은 사랑과 열정을 의미합니다. 이에 비하여 보라색 페튜니아꽃은 우정과 존경을 나타내기도 한답니다.

     

    페튜니아는 여러 가지 품종이 있어서 다양한 색깔과 형태를 가지고 있는 꽃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마당이나 화분에 심어서 잘 기르는 꽃이라지요. 햇볕이 잘 비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란다고 하니까요. 그런데도 저는 이 꽃을 잘 몰랐네요.

    원래 페튜니아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한해살이풀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페튜니아꽃은 아름답고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 있고 사랑을 받는 꽃 가운데 하나랍니다. 이제부터 페튜니아, 아니 피튜니아를 잘 알고 아름다운 꽃을 오래오래 감상해 봐야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